안녕하세요?
드디어 한국가야금교육협회가 설립되어 인증 및 등록 절차를 완료하고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인사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실무적인 일을 맡아 애써 주신 임원 여러분에게 위로와 감사를 드리며, 물심양면으로 지지하고 참여하여 주신 회원님 여러분에게도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
우리의 문화는 나날이 성장하는 국력을 바탕으로 ‘한류’라는 이름으로 세계에 명성을 떨치고 있습니다. 한국의 대중음악이 젊음과 역동성으로 지구촌을 누비고 있다면, 우리의 전통 음악은 단아한 품성과 삶의 애환을 곱게 승화시킨 소리의 조화로 지친 현대인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영혼을 맑게 합니다. 그 가운데에 우리 모두가 사랑하고 자랑하는 우리의 악기, 가야금이 있습니다.
우리 한국가야금교육협회는 ‘실음가야금오선보’와 ‘구음’을 기반으로 하는 보편적인 가야금 교육을 전개하는 데에 설립 취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협회는 실음악보와 구음을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고자 합니다. 이미 김주경, 박수현 이사는 실음악보 가야금 교수 프로그램을 유튜브를 매개로 보급하고 있고, 이지영 고문은 가장 먼저 실음가야금오선보를 이용하여 서공철류 가야금산조(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를 출간하였습니다. 협회 차원에서 우리는 금년에 실음악보와 구음을 활용하여 서울시교육청과 협력하여 가야금을 가르칠 수 있는 강사 및 교사 연수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우리 협회는 가야금을 사랑하는 누구나 가야금을 배우고 누릴 수 있도록 그 지평을 온 세상으로 넓혀 나가겠습니다. 그리하여 국내외의 많은 가야금 애호가들이 가야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줄 것입니다.
사단법인 한국가야금교육협회 이사장 지성자